본문 바로가기

Q&A/자주 묻는 질문 10가지

샌듀&빙슈 창업에 관해 자주묻는 질문 10가지

1. 샌듀&빙슈 창업시 대략 얼마정도의 창업 자금이 필요 하나요?

 

일단 현재 배달업을 하고 계신 사장님들은 샵인샵 개념으로 기본 시설이 되어 있기 때문에 300만원에서 600만원의 추가 비용만 지출 하시면됩니다.

신규로 하실 경우 임대 보증금을 제외하고 총 투자 비용이 1.500만원에서 2.000만원 정도로 가능합니다.      

샌듀앤빙슈 본점은 가족점에 대하여 인테리어나 집기,시설 등등에 관하여 일체의 관여를 하지 않고 관련된 이익을 한 푼도 남지기 않습니다. 다만 가족점이 원하면 무료로 조언을 해 드릴수있습니다.     창업 비용에 관해 예상 되는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가 임대: 이면 상권.  10평기준.  예로 상가 보증금 500만원 월세 20만원~50만원

기초 주방 시설: 300 만원

주방 냉장고 및 가전 집기: 900만원

초도 재료 및 물품 구매 비용: 200만원

기타 잡비: 100만원

실제 총 창업 비용:총 2.000만원

위의 계산 내역은 추측이며 지역,중고나 신품 구매 여부.기타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01234567

 

 

2.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할 수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일단, 매장에 직접 손님이 방문하지 않는 사업 구조와 여타 다른 음식의 조리 방법과 달리 낮은 렌지 등을 이용한 큰 불을 쓰지 않고 설겆이가 나오지 않아 배수 설치가 필요 없어 일반 가정집 부엌 처럼 조리 환경이 되기 때문에 맞벌이,유아 보육을 함께 할 수있는 창업(애를 키우면서도 할수있는 창업)이 가능합니다.

 

 

3. 사장 없이 오토 매장으로 운영이 가능하나요?

 

네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투입 인원이 다른 업종에 비해  많이 필요 없고 1,500만원 이하의 매출에서는  1인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며 점장과 시간제 알바만 잘 구해 놓으면 오토쉽 매장으로 구성, 한달에 약 2,000 만원 정도의 매출이면 총 지출을 제외하고 순 수입만 400만원에서 800만원 가까이 업주가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점장을 두고 운영하는 오토쉽 매장의 경우 점장 혹은 핵심 멤버가 인수 인계 없이 퇴사하거나 신입 점장 교육이 필요 할 시 수원 본점으로 일주일간 보내어 교육을 받게 하여 영업이 끊어지지 않고 지속 되도록 도와드립니다.

 

 

4. 배달은 어떻게 하나요? 또 빙수가 녹지 않나요?

 

모든 배달을 배달 대행업체에게 맡기는 방법과 배달 직원을 따로 고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음식 배달 대행업체는 광역시는 물런 10만 이하 규모의 지역까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대행수수료는 거리에 따라 3000원에서 6000원 이상 까지 받고 있습니다. 이 대행수수료는 업주가 모두 부담하는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1000원에서 2000원 정도 일정 부분 부담을 시키기 때문에  그 지역의 정세에 맞게 판단하여  정하시면 마진에서 크게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습니다.  직원을 직접 고용하는 경우는 대행업체에 비해 배달 시간이 다소 빨라질 수 있지만 사고에 대한 위험과  소위 피크시간에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배달 대행 업체와 겸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달하는 빙수는 특수제작된 보냉백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더운 날에도 한시간 정도 견딜수 있으며 주문에서 포장까지 3분이 채 걸리지 않는 관계로 배달하는 사람이 올때까지는 냉동실에서  대기 하게 됩니다.

 

 

5. 샌드위치와 빙수의 주문 빈도는 평균 어떻게 되며  정확한 마진률은 어떻게 되나요?

 

 

창업을 위한 본점 내방시 공개가 가능한 위의 포스 캡쳐 화면에서 보듯 샌드위치와 빙수의 매출 빈도는 매출 기준  빙수가 41%,  샌드위치가 35%, 기타 24% 정도 되는것으로 파악됩니다.

정확한 마진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일단, 가격 싸게 받고 서비스 많이 줘서 매출 올리는것은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 비싸게 받고 서비스 안주고 매출 높이는것은 아무나 할수 없습니다.  그 만큼 요리의 퀠리티가 상대 진영 보다 압도적인 우위에 있어야 제 값을 받아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에 마진을 더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본 레시피의 특징이나 메뉴의 종류,조리시간 등을 종합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조리의 특징: 저염햄, 저염베이컨, 열기구사용을 최소화하고 직접 만든 수제 소스를 이용한 웰빙수제 샌드위치와 우유를 이용하여 눈꽃빙수를 만들어 신선한 과일로만든 과일빙수와 직접 만든 수제케익을 이용한 케익빙수 등이있습니다.

메뉴의 종류: 과일을 주재료로한 과일빙슈, 수제케익을 주재료로한 케익빙슈, 콩떡빙슈, 팥빙슈등이 있으며, 크로와상빵을 주재료로 한 햄에그샌듀, 햄치즈샌듀, 로스트비프 샌듀가 있으며, 호기빵이 주재료인 불고기샌듀, 참치샌듀, 닭가슴살샌듀, 베이컨에그샌듀, 파스트라미샌듀등이 있고 피타브레드빵을 주재료로한 포켓샌듀등이 있다. 간식거리로 콩빵과 수제레몬차, 아메리카노커피등이 있습니다.

조리 시간: 주문 접수후 포장까지 약 2분~5분 이내

주문 1개당 평균 매출(객단가):평균 18000원

[예]

일 평균 주문 갯수: 30개~40개 (주말 합산 평균/구 단위 인구 5만~10만 이내)

일 평균 매출: 800.000원

운영 인원: 업주를 제외한 주중 5시간 아르바이트 1명,주말 10시간 아르바이트 한명.

마진률:샌드위치Large1개 + 빙수+샐러드 (30000원)을 기준으로

빙수3000원 + 샌드위치 3000원 + 샐러드2000     일회용기 1000원

총  9000원

30000원-9000원=21000원(마진률 70%) ★배달대행비 미포함★

창업 현장에서 보면 가장 골칫거리가 직원관리와 과다한 인건비 지출로 인한 마진률 감소입니다. 샌듀앤빙슈는 전체 요리를 낱개의 소분 작업을 함으로 조리 과정에서 오는 불 필요한 일감을 줄이고 작업 동선을 최소화 하고 빠른 조리 시간으로 인해 배달 대행 업체 이용시에도 정해진 시간에 최대한 고객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총 매출에서 원 자재재 구입이나 기타 경비 지출을 제외하고 추가로 뺄것없이 모든 이익을 100% 통장에 저금 할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료나 포장재 구입에 있어서도 본사가 구매처나 리스트만 알려 줄 뿐 중간에서 리베이트를 행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같은 성분의 원자재를 가족점 임의로 구매 할수있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와 이익을 나누는 보통의 가맹점 개념이 아닌 가족점이 본사와 배분 없이 100% 이익을 가져가는 신 개념 협력 구도 입니다.

 

 

6. 요리 전수비 외에 별도로 들어가는 돈이 있나요?

 

요리 전수비 외에 추가로 받는가맹비나 로열티 비용 은없습니다.

다만  해당 지역 영업진행 중에  다른 창업 희망자가 개설 요청 발생시 이를 먼저 영업중인 가족점에게 알리고 해당 가족점이 해당 범위 내의 영업을 원할시 샌듀앤빙슈 본점에 상표 사용료를 지급하게 되면 그 시점 부터 별 다른 사항이 없는 한 먼저 선점하여 영업하고 있는 해당 영업 지역을 계속 독점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개설요청 희망자가 있음을 고지했는데도 불구, 일주일 이내 상표사용료 납부나 의사 표시가 없으면 상표를 계속 사용할 의사가 없음으로 알고 해당 지역에 신규 개설 희망자가 샌듀앤빙슈와 계약토록하고  그 계약자가 그 시점 부터 샌듀앤빙슈라는 상호를 쓸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며 먼저 영업중인 가족점은 모든 어플 전단지에서 샌듀앤빙슈라는 상표를 내려야 하며 사용하지 못합니다.  상기 내용은 가족점 계약시 계약 내용에 표기 되며 서명 날인하여 한 부씩 나눠 갖습니다.   상표 사용료의 계산 방법은 포털사이트 네이버 검색 기준  해당 지역의  그 총 인구수  곱하기 0.5원이며   예를 들어 계산하자면  인구 10만명당 월 5만원의 비용이 책정 됩니다.

그러나 해당 영업지역에 추가로 창업 희망자가 없는 상태라면 상표 사용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7. 전수기간은 어떻게 되며 몇시간 배우고 뭘  교육 받나요?

 

저희는 학원이 아니며 실제 손님이 주문한 음식을  창업자가 직접 조리 하는 그야말로 실전 전수 교육입니다.        

전체  메뉴 전수는 물런 소스 만드는 요령. 클레임에 대처하는 요령,재고를 소비하는 요령, 직원 쓰는 요령,세무,배달,포장,홍보기법 등 셀수 없이 많은 가게 운영 기법까지 전수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정확히 말씀 드리자면 스승이 하산 하라고 할때까지입니다.

이만하면 샌듀앤빙슈를 창업해도 큰 실수 없이 무난히 가게를 할 수 있겠구나 하는 판단은 본인이 하시는것이 아니라 전수자가 합니다. 그러나, 저희도 요리 전수를 해보면 많은 분들이 알아서 혼자 졸업합니다. 빙수 셋팅하는것과 샌드위치 만드는것 자체는 하루면 됩니다.  그러나 돈 받고 파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된 반복 학습이 필요하며 저희가 제공해 드린 레시피북만 믿고 있으면 처음 부터 크게 삐걱 거릴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수원 본점에 계시면서 다각적인 여러 경험을 쌓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죄송하지만 귀하께서 샌듀앤빙슈 오픈 할때를 기다리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오픈때 맛없다는 소리를 들으면 그 가게는 하나님이 와도 회복하기 힘듭니다. 그러니 꼼꼼하게 준비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릅니다. 그래도 꼭 전수기간을 알고 싶다는분들에게 말씀 드립니다. 주방 경력이 전혀 없는 분들은 2주 정도 이며 주방 경력 5년 이상 인분들은 1주 정도면 될거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 샌듀앤빙슈 전수창업은 기간은 정해진 바 없습니다.  예비창업자가 베우고 싶은 만큼 저희 수원본점에 계셔도 좋습니다.

 

 

 

8. 현재 족발집을 하고 있는데 같은 장소에서 추가해서 할 수있나요?

 

네.  샵인샵 대 환영 입니다.

어차피 기본 설비가 다 되어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지출로 브랜드 하나를 새롭게 오픈 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샌듀앤빙슈를 하기 위한 작업 공간으로는 최소 5평에서 10평 정도의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며 전력 사용이 다소 큰 만큼 전기 증설도 생각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영업장이 없는 분은 그러니까 기존의 가게를 가지고 계신 경우가 아니라면  요리 전수가 마무리 된 후 점포를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샌드위치와 빙수의 조리 특성상 주방의 구조와 형태를  혼자서도 조리하기 원할 하게 설계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전수전에 가게를 얻으면 부적합한 가게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일을 베우고 경험을 하게 되면 어떤 가게를 얻어야 하는지,작업 공간은 어떻게 짜야 하는지 머리속에 쏙쏙 계산이 잡히게 됩니다. 처음부터 잘못 짜여진 동선으로 영업을하다가 일을 그르치게되는 실수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9. 본 점과 똑 같이 메뉴를 조리하고 가격을 받아야 하나요?

 

모든 메뉴를 일단 모두 베우시고 나중에 해당 영업지역의 특색에 맞게 메뉴와 가격을 다시 편성 하시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11. 오픈해서 홍보를 어떻게 하나요?

 

(위의 배달의민족 사장님 사이트內 매출 그래프는 수원 본점의 실제 현황입니다)

 

처음 오픈때 부터 바쁜집!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먹는 장사로 돈버는 사람은 있습니다.     

보통 음식점 창업 후 실제 이익을 내기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을 필요로 하며 그 시기를 못 버티고 폐업하는 식당이 거의 대다수입니다.

그리나 샌듀앤빙슈의 가족점들은 첫 날 부터 20개 이상의 주문이 쏟아지고 재주문률 50%를 이어나가며 최소 3개월 안에 배달의 민족 지역 카테고리에서 1등~3등 안에 들어가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게됩니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전단지 한장 안뿌리고  월 80.000원의 이용료만  내면 되면 배달의 민족 등 배달 어플만 합니다. 누구나 흔히 사용하거나 알고있는 홍보 전략은 전혀 쓰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순 없으나 저희 마케팅은 계속 진화되고 지능화 되어가고 있다는 점 입니다.



01234567891011